미국에서는 요즘 어린애들 총기사고가 많이 나서 할리우드에서는 이제부터 총기를 다룰 때 안전하게 다루는 것부터 해서 주의를 다하기로 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그만큼 대중매체가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뉴스가 나왔습니다. 한번 보시겠습니다.
1. 뉴스

티빙 오리지널 ‘피라미드게임’ 포스터. 뉴스 1 드라마를 모방한 신종 따돌림 현상이 확산해 교육계가 긴장하고 있다.
지난 21일부터 전북 전주시를 중심으로 다수의 초·중·고교는 티빙(tving) 오리지널 시리즈 드라마 ‘피라미드 게임’ 확산 방지를 위한 가정통신문을 배포했다.
학교 측은 통신문에서 “드라마 ‘피라미드 게임’ 공개 후 놀이를 가장한 집단따돌림 현상이 학교에 확산하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피라미드 게임’은 학교 내에서 계급과 폭력의 문제를 다루며 학생들 사이의 서열을 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상위 등급의 학생들이 하위 등급의 학생들을 괴롭히는 상황을 그리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여고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피라미드 게임’은 한 달에 한 번 비밀투표로 왕따를 뽑는 학생들의 서열 전쟁을 그리고 있다. 학생들은 투표를 통해 서로를 A~F 등급으로 서열화하며, 하위 등급 학생들은 괴롭힘 대상이 된다.
19세 이상 관람가 작품이고,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라 구독료를 내야 볼 수 있지만 일부 청소년이 드라마를 모방해 왕따 놀이를 즐기면서 학교폭력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학교 측은 “놀이로 시작한 피라미드 게임이 특정 대상에게 실체적인 괴롭힘을 주는 심각한 학교폭력(집단따돌림)을 양산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학생들 사이에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놀이문화가 범죄의 씨앗이 되지 않도록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도를 당부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전북교육포털 갈무리
2. 뉴스 논점 및 요약
한 달에 한 번 비밀투표로 왕따를 뽑는 백연여고 2학년 5반,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가 모두 섞여버린 그곳에서 점점 더 폭력에 빠져드는 학생들의 잔혹한 서바이벌 서열 전쟁 '피라미드 게임' 드라마 설명이다. 지난 21일부터 전북 전주시를 중심으로 다수의 초·중·고교는 티빙(tving) 오리지널 시리즈 드라마 ‘피라미드 게임’ 확산 방지를 위한 가정통신문을 배포했습니다. 학교 측은 “놀이로 시작한 피라미드 게임이 특정 대상에게 실체적인 괴롭힘을 주는 심각한 학교폭력(집단따돌림)을 양산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학생들 사이에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놀이문화가 범죄의 씨앗이 되지 않도록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도를 당부드린다”라고 강조했습니다.
3. 대한민국 집단 따돌림 문제
대한민국에서의 집단 따돌림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로서, 특정 개인 또는 집단이 다른 개인 또는 집단을 배척하거나 차별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학교 폭력: 학교에서의 따돌림은 일반적으로 학업적 성적, 외모, 성적 성향, 인종, 종교 등의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피해자의 자아 존중감을 훼손하고 정서적 고통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직장 내 따돌림: 직장 내에서의 따돌림은 팀원 간의 갈등, 사회적 관계, 직급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업무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피해자의 업무 만족도와 직장 생산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이슈: 사회적 차별이나 편견에 기반한 따돌림 역시 대한민국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종, 성적 성향, 종교, 장애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따돌림: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디지털 따돌림 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언행이나 발언에 의한 따돌림은 피해자의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의 집단 따돌림 문제는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법률 개선, 사회적 인식 변화 등의 다양한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특히, 따돌림 피해자를 보호하고, 가해자를 교육하고, 사회적 관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과 정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회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적인 사회문화를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4. 대한민국에서 학교 폭력
대한민국에서의 집단 따돌림 문제는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이나 괴롭힘으로, 다수의 학생이나 집단이 한 학생을 겨냥하여 신체적, 정서적, 혹은 사회적으로 고통을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성 부족: 일부 학생들은 타인에 대한 배려나 존중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가정이나 사회적 환경에서의 영향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 권력과 권위: 일부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을 괴롭히거나 지배하기 위해 권력을 행사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권위주의적인 환경이나 인간관계에서 자라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집단심리: 집단 내에서의 약자를 겨냥하거나 따돌림을 하는 행위는 종종 집단 심리에 기반합니다. 이는 한 명의 지도자나 일부 구성원들의 영향으로 전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사회적 영향: 매스미디어나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행동 모델에 영향을 받아 괴롭힘이나 따돌림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과 SNS의 보급으로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피해자들의 정신적, 사회적, 학업적인 부담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가해자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과 대처 방법을 갖추지 못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와 사회는 학교 폭력 문제에 대해 인식을 높이고, 예방 및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5. 결론 및 의견
학생분들 상대방에게 가해를 가하면 결국 자기자신에게 부메랑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니 드라마는 드라마로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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